본문 바로가기

출동! 문화나누미!

[지방문예회관프로그램] 김용우 콧바람 프로젝트- 강강술래 속으로 빠져 봅시다

 

안녕하세요!

복권기금 문화나눔 서포터즈 2기 은승기입니다!



대한민국 남녀노소 여러분 아래 단어를 보면 어떤 생각이 나시나요?!

-소리꾼

-강강술래

-국악

-우리 전통음악

 


전통음악(국악)은 따분하고, 지루하다 이런 생각이 나신다구요?

 

제가 오늘 이런 편견을 깨는 공연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5월 26일 구미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김용우씨의 강강술래 공연을 관람하고 왔습니다.

이 공연은 단순히 전통 음악공연이 아니고 전통+현대식 음악 형태인, 퓨전형태로 공연을 하는 형태입니다.

 

자, 그러면 지금부터 김용우 콧바람 프로젝트- 강강술래 속으로 빠져 봅시다~!

 

(김용우 강강술래공연 시작 10분전 촬영 모습- 공연 시작 후는 촬영이 안 되는 관계로 시작 전에 한 컷)

 

Q: 강강술래 공연의 전반적인 소개를 해주세요~

-장소: 구미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주)숨엔터테인먼트, 박록주기념사업회

-후훤: 기회재정부 복권위원회

-문의:(054)451-3040

-공연내용:

달 밝은 밤에 축제를 벌이듯 노래하고 춤추는 대표적인 여성들의 놀이인 강강술래를 소리꾼 김용우가 남자 소리꾼들과 장구, 그리고 12명으로 구성된 여성 무용단과 함께 새롭게 구성하여 선보이는 이번 공연은 노래 말과 소리의 방식, 그리고 놀이의 짜임새를 시대의 흐름과 장소에 맞게 재해석해 구성한것이 특징입니다. 원무를 중심으로 부수적 춤이 번갈아 등장하는 강강술래를 세 판으로 나누어 진 강강술래, 남생놀이를 시작으로 청어엮기, 고사리꺽기, 덕석몰이 등을 함께 엮고 마지막에 밭갈이가세, 손치기하세, 개고리타령 등으로 마무리하는 공연입니다. 강강술래를 김용우 식으로 바꾸어 관객들과 한판 신명나게 놀면서 재미와 감동을 느껴 볼 수 있는 무대로 꾸며지고 있습니다.


Q: 김용우 강강술래 공연,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세요


총 11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1. 아리랑 연곡

2. 강강술래 1장

3. 붕기풍어소리+시선뱃노래

4. 강강술래 2장

5. 창부타령

6. 사설 난봉가

7. 강강술래 3장

8. 비무장지대+통일아리랑

9. 장타령

10.옹헤야

11. 뱃노래


이번 공연을 감상하면서 특히 인상 깊게 느낀 점은 그 동안 멀리서 머뭇거리며 가깝게 다가가지 못했던
국악에 대한 거리감을 좁히고 우리 전통 음악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관심을 가지게 한 유익한 공연이었습니다.

그랜드 피아노와 전기 기타, 드럼 세트 그리고 우리 악기 아쟁과 장고의 반주로 흥겹게 울려 퍼진 강강술래, 아리랑, 창부 타령, 장타령, 옹헤야, 뱃노래 등의 우리 민요와 소리 등은 평소에 국악에 대해 알려진 것과는 전혀 다른 친근감과 신선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김용우 강강술래 공연은 이 부분을 가장 강조하고 있습니다. 바로 그동안 어렵게 느껴진 국악을 친근감 있고 쉽게 관람 할 수 있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Q: 강강술래 프로그램의 출연진이 궁금합니다~!


-김용우(노래), 피아노(권오준), 베이스(이상진), 드럼(서준혁), 장구(류인상), 해금(김주리), 뒷소리(곽동현, 백현호), 은화무용단

강강술래의 프로그램은 남자 소리꾼이 주축이 되어서 소리를 하고, 12명의 여성으로 구성된 은화무용단이 춤을 추면서 공연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 다음은 구미시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담장자와 인터뷰입니다

(공연 기획 담당자: 장지영씨와 인터뷰)


(구미시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정문사진)

 

Q: 김용우 강강술래 콘서트에 대한 지역 시민의 반응은 어떤가요?

 

-김용우씨는 재주와 실력이 많은 분입니다.

하지만 아직 홍보 등이 부족한 것과 지역시민의 국악 등에 대한 인식, 이해 부족 등으로 타 지역 공연보다는 방문 관람객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습니다.

 

Q: 구미시문화예술회관을 간략하게 소개해주세요!

 

-대공연장 객석 규모는 1200석입니다.

-음향 시설이 전국에서 최고의 시설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원관리가 우수한 회관입니다.

-역사와 전통이 깊다. (1989년 개관을 했습니다. 20년을 넘는 역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Q: 복권위원회에서 공연프로그램에 지원을 받는것에 대해서 한 말씀 해주세요~

 

-복권위원회에서 공연 프로그램 재정지원을 50%받고 있습니다

지방은 재정이 열악한 곳이 많은데, 복권위원회에서 지원되는 50%프로그램은 지역민, 문화적으로 소외된 지방에 양질의 프로그램을 지원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구미시 문화예술회관에서 일을 하시면서 부족한점이나 아쉬운 점이나 복권위원회에 건의 사항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앞에서 말한것 처럼 회관이 생긴지 20년이 넘었습니다.

그로인해서 주요 시설 등의 노후화가 심각한 부분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공연 기획 등에 차질이 생기기도 합니다.

보다 양질의 공연을 구미시민과 경상북도 도민에게 공급하기 위해서는 공연회관이 새롭게 건설이 되거나, 리모델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복권위원회에서도 프로그램 지원도 좋지만 이런 회관 개-보수에 대한 지원도 앞으로는 이루어졌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