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나눔사업/문학나눔

[우수문학도서] 2010년 3분기, 평론 부문 : 「유령들」선정

  


유령들
 
고봉준 지음
(주)천년의시작 (서울) | 2010년 6월 20일 출간

선정평
최근의 난립한 정신분석학적 이론의 유행에, 정갈한 밥상을 대하는 듯한 기분을 주는 책이다. 고봉준의 이 책은 우리 시대에 내장되어 있는 우울, 멜랑콜리, 주이상스, 심미성의 근원을 차분하게 분석하고 있다. 이 책은 시론집으로뿐만 아니라, 비루한 시대를 분석하는 사상적 여행기로도 읽을 수 있다. 물론 2000년대 시인에 대한 꼼꼼한 분석도 만날 수 있다. 나아가 '혼 없는 유령의 사회'에 인간의 존재를 묻는 이 책은 문학비평집을 넘어 인문의 바다를 펼쳐놓고 있다.

비평은 과거의 진실에 대한 경의도 아니며, 타자의 진실에 대한 경의도 아니다. 그것은 우리 시대의 관념적인 것의 구성이다.

 


<소외지역(계층)우수문학도서선정보급사업>은 매분기 출간되는 다양한 한국문학도서 중에서 공정한 심의 과정을 거쳐 선정된 도서를 구입, 전국문화소외지역에 무료 기증하는 사업입니다.

분기당 전 장르(시, 소설, 수필, 평론, 희곡, 아동ㆍ청소년문학)의 우수도서를 30종 내외 선정하여, 선정도서별로 각 1,000~2,000부씩 구입, 문화소외지역이나 문화소외계층 관련 시설에 무료로 보급합니다.

보다 자세한 사업 소식은 문학나눔 홈페이지(www.for-munhak.or.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