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동! 문화나누미!

[문화나누미] 문화바우처와 함께한 뮤지컬 맘마미아!


[문화바우처] 

문화바우처와 함께한 뮤지컬 맘마미아!

 


 


10월의 마지막 날. 복권기금 문화나눔 문화바우처 사업을 체험하러 과천 시민회관에 다녀왔습니다. 문화바우처를 통해 제가 본 공연은 바로! 전세계가 사랑한 뮤지컬 대작 <맘마미아> 였습니다. 맘마미아, 너는 정말 감동이었어 +_+

일단 문화바우처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시작할게요.


<--  과천시민회관 대극장 입구





문화 바우처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문화예술활동에 제약을 받는 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차상위자활, 차상위장애인, 차상위의료급여, 차상위한부모가족)에게 공연•전시•영화•도서 등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의 관람료 및 CD, 도서 등 구입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참여자격 : 저소득층(기초생활수급자 및 법정차상위계층-차상위자활, 차상위장애인, 차상위의료급여, 차상위한부모가족
지원범위 : 공연•전시•영화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프로그램 관람료 전액지원 (1년 5000포인트 한도 내 이용)
신청방법 : 문화바우처 홈페이지(www.cvoucher.kr / 문화바우처.kr)에서 회원가입(무료) 후, 거주하는 해당지역의 프로그램 중에서 선택하여 신청


문화바우처가 무엇인지 이제 모두 아셨나요? 그러면, 문화바우처의 혜택이 숨겨진 뜨거운 맘마미아 문화현장 속으로 함께 가 보실까요?



공연 현장 스케치 - 문화바우처 현장 속으로!
 


공연시작 40분전인데도 벌써 공연장은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사실 오늘 공연을 보러 오신 분들은 대부분 일반 관람객이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정한 첫 번째 미션은 문화바우처를 통해 공연을 보러 오신 분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었었습니다. 공연 시작 전 현장확인 결과 문화바우처 예약은 스물 두 건이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문화바우처를 통해 예매하신 분 인터뷰를 할 수 있을까 고심하다 매표소 앞에서 문화바우처 티켓을 찾으러 오시는 분들을 기다렸습니다.

첫 번째 문화바우처 관객과의 만남! 설레는 만남으로 인터뷰를 시도했지만 실패!
얼굴 나오는 것이 부담스럽다고 하시네요. ㅠ_ㅠ 아쉽긴 했지만 그러한 관객의 마음도 이해가 되었기에 다시 인터뷰 대상자를 기다렸습니다.

기다림 끝에 드디어 만난 문화바우처 관객님! 떨리는 마음으로 여쭈어 봤습니다.
“인터뷰 가능할까요? 문화바우처 사업 홍보하고 싶어서 잠시만 시간 내주시면 됩니다.”
조금 쑥스러워 하셨지만 평소에 감사하게 생각 하신다면서 선뜻 인터뷰에 응해 주시기로 하셨습니다. 다시 한번 정말 감사 드립니다. 꼭 만나 뵙고 싶었어요



문화바우처 혜택 활용한 관객 인터뷰  -
군포시 당동 설정화씨


안녕하세요? 오늘 어떤 분들과 함께 오셨나요?
저희 아이들과 지인들 총 6명이 왔습니다. 이번 공연을 보기 위해 문화바우처에 등록된 네 명이 4000포인트씩 사용했구요, 나머지 두 명은 동반 1인 허용을 활용해 함께 오게 되었습니다.


평소 문화바우처 사업을 알고 계셨나요?

네,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알게 되었어요.


복권기금 문화나눔 사업의 일부라는 것도 알고 계셨나요?

네, 보통 공연 전에 방송도 해 주시고 인터넷상으로도 나와있어서 알고 있었어요.



문화바우처 회원가입은 언제 하셨고 절차는 어떠했나요?

회원가입 한지는 2년 정도 되었고, 절차는 당시 차상위계층 서류를 팩스로 보내 인증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문화바우처를 많이 이용해 보셨나요?

네, 문화바우처를 통해 영화도 보고 오늘 이렇게 뮤지컬도 보러 오게 되었습니다.


오늘 맘마미아 공연은 문화바우처가 지급하는 연간 5000포인트 중 몇 포인트가 차감 된 건가요?

4000포인트요. 그래서 올 해 공연은 이 번 맘마미아 한 편 밖엔 못 볼 것 같아요.


문화바우처 사업에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요?

현재 문화바우처는 개인별로 포인트를 지급받고 있는데요 가족 별로 포인트를 합산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한 사람당 5000포인트씩 지급하기보다는 가족으로 묶어서 5인 가족인 경우 가족 한 사람에게 25000포인트를 한 번에 제공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저희 집 같은 경우는 아이들만 넷이고 막내가 다섯 살인데 막내 명의로는 나이제한으로 예약이 안되더라구요. 개인별로 예약하니깐 아가는 예약할 수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복권기금 문화나눔에 한 말씀 해주세요.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같이 어렵고 힘든 사람들이 문화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게 참 고마워요. 바라는 점은 포인트를 조금 더 늘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같이 좋은 공연은 일년에 딱 한 번만 볼 수 있어요. (연간 주어지는 5000포인트 중 4000포인트가 차감되었습니다.) 오늘 이 맘마미아 공연이 저희에겐 올해 처음이자 마지막 공연이에요. 앞으로10000 포인트 정도 주셔서 일년에 두 번쯤은 볼 수 있게 해주셨으면 합니다.(웃음)


문화바우처 관객인 설정화씨의 인터뷰를 마치고 저도 오늘 문화바우처 수혜자가 되어 공연을 관람했습니다. 미리 티켓을 예매해 주신 배려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공연 내용 및 감상 후기


3시가 조금 지나 공연장이 암전되고 경쾌한 뮤지컬 음악이 흘러나왔습니다. 라이브 연주의 감동이란… 아직도 맘마미아의 멜로디가 머릿속을 떠나지를 않네요.

뮤지컬 맘마미아는 결혼을 앞둔 처녀의 자아 찾기, 더불어 아줌마들의 청춘에 대한 동경과 삶의 이야기를 다루었습니다. 공감할 수 있는 삶의 모습에 따뜻한 감동까지 겸비한 이야기 구조가 인상 깊었습니다. 무엇보다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아바의 히트곡 22곡은 뮤지컬 속에 절묘하게 녹아 들어 완벽한 조화를 이룹니다. (라.이.브.로!) 뮤지컬 배우 최정원씨와 남경주씨 등 화려한 캐스팅에도 깜짝 놀랐습니다.
공연은 1부, 2부로 나뉘어 진행되었고, 모든 관객이 자리에서 일어나 배우들과 함께 댄스타임을 가지면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650여명의 관람객과 함께한 공연장 현장의 열기는 그 어느 때 보다 뜨거웠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문화바우처 사업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문화바우처 사업에 대해 좀 더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천시설관리공단 문화사업팀 기획 마케팅 전삼수 과장님 인터뷰


먼저, 경기지역의 문화바우처사업 주관처는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경기지부’로 바우처 회원등록은 과천시시설관리공단에서 안내하지는 않고 있으며 관계기관과 연결하고 있다는 사실 기억해주세요.  과천시시설관리공단은 바우처주관처에게 공연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바우처 시민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홍보하고 계신가요?
경기지역은 지역 바우처 주관사에 해당공연을 등록 의뢰하여 주관사를 통해 홍보하고 있습니다.
다만 과천지역의 문화소외계층에게는 지역이 좁은 관계로 직접 방문하여 공연을 소개하고 초대하여 관람기회를 드리고 있습니다.


5천 포인트면 실제 5만원으로 알고 있습니다. 몇 편의 공연을 관람할 수 있나요?

실제 5천 포인트라면 많은 공연관람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어린이공연(약 한 작품 당 800포인트 미만)에 많은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문화바우처 혜택 받으실 분은 어떻게 선정하시나요? 이번 공연은 과천 시민들만 해당되나요?

아닙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경기도의 문화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이번 ‘맘마미아’같은 경우는 서울 문화바우처와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문화바우처 활용하시는 분들의 문화예술관심은 높은가요? 참여율은 어떤가요?

사실 높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점차 상승곡선을 낮은 기울기로 그려나가고 있으나 제가 알고 있기로는 대부분의 대상자들은 공연보다는 영화나 운동경기관람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여율은 저희 쪽에서 파악하기 힘듭니다. 
 

소외계층(문화바우처 관람객)을 위한 배려가 따로 있나요? 문화바우처 관람객 좌석선정은 따로 하시나요? 전체 관람객 중 몇 퍼센트가 문화바우처에 할당되나요?

현재 일정한 기준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2011년부터는 경기도 문화바우처주관처와 협약을 맺어 일정기준을 정하려고 협의 중에 있습니다.


이번에 맘마미아 공연을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뮤지컬 ‘맘마미아’의 경우 많은 수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간 서울지역의 공연장에서 비교적 높은 객석단가를 유지하고 있어 소외계층에게는 쉽게 관람하기 어려운 공연이라 판단되어 공기업의 공공성을 다 하려는 전제하에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참, 오늘 3시 공연 전체 관람객이 몇 분이신지도 궁금합니다.

10월 31일 15시 공연 입장객수는 664명이며 이 시간 이용하신 문화바우처 관람고객은 31명입니다.



마치며

 


오늘 문화바우처 사업 덕분에 공연을 200% 즐기고 돌아왔습니다. 조금 더 많은 분들에게 혜택이 돌아간다면, 그리고 조금 더 많은 분들이 문화바우처 사업을 알고 계신다면 더욱 더 풍요롭고 넉넉한 대한민국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문화바우처 제도를 이용하는 숫자가 30명이 안 되는 시ㆍ군은 36곳에 달하고 경북 군위 같은 지역은 문화바우처 회원이 한 명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 점은 참 아쉬워요. 개선점 및 앞으로 문화바우처 사업 확대 및 홍보방안에 대해 복권기금 문화나눔 담당자들이 모여 이야기할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문화바우처 홈페이지 한번 더 소개해 드릴께요^^ 문화바우처 이용 방법 및 프로그램 예매, 도서신청, 문화바우처 웹진 등의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cvoucher.kr/Voucher/ 경제적 어려움으로 문화예술생활을 멀게만 생각하셨던 분이라면 지금 한번 방문해 보세요
문화예술 공연이 어려우신 분들께 직접적으로 도움을 드리지는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신적인 풍요로움과 한 템포 쉬어가는 삶의 여유를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편의 공연이 일상에 큰 활력과 즐거움이 되고 나아가 삶 전체를 바꿀 수 있다고 믿습니다. 복권기금으로 진행되는 문화바우처 많이 활용하시고 많이 알려주세요!!



문화예술로 만드는 행복한 세상! 복권기금 문화나눔이 있어 조금 더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